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각․시각장애를 가진 학생 교수법

by Ryu_Story 2012. 4. 21.

 청각시각장애를 가진 학생 교수법.hwp 

 

청각․시각장애를 가진 학생 교수법

(How to teach students with Hearing & Visual Impairments)

Joan Dubberke / 번역 류영조

♧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

듣기는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갖는 중요한 배움의 도구이다.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은 언어발달이 느려질 수 있다. 말하기도 느려지게 되고, 대화기술 발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이들은 청각이 뛰어난 학생들의 대화기술 정도와 비교해서 훨씬 더 느리게 발달된다. 교사가 경우에 따라서는 학생의 청각장애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교사는 그 학생에 대해서 원래 반응이 느리거나, 행동 또는 정서적인 문제를 가진 한 유형으로 잘못 판단할 수 있다.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특징에는 여러가지 행동들이 있는데, 다음과 같은 것일 수 있다.

∙주의 부족

∙지나치게 세심한 주의

∙말하기 발달의 부족

∙불명료한 언어 표현

∙지시를 따르는 것의 어려움

∙행동을 취하기 전에 학급동료들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지켜보는 행동

∙말하기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꺼리고, 가능한 질문 전체에 대답하는 것을 거부

∙농담을 듣고 웃는데 실패

 

- 지도를 위한 제언

그 학생이 얼마만큼 들을 수 있는가? 그 학생이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가? 에 대해서 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을 요청한다.

심지어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사람도 정상적인 청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똑같은 듣기 능력을 갖지 못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여러분 학급의 다른 학생들이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에게 어떤 특별한 요구를 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다음의 제언들은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1. 많은 청각 장애인들은 일정정도 독순술(말하는 입 모양을 보고 말을 이해하는 기술)로 이해를 한다. 그들이 현장 상황의 대부분을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자리에 앉도록 배려한다.

2.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이 말을 할 때는 얼굴을 언제나 듣는 대상에게 향하도록 한다. 듣고 있는 다른 학생들도 또한 얼굴을 그에게 향하도록 한다.

3. 명료하게 이야기 한다.

4. 필요한 경우에는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이 당신이 말한 것을 듣고 이해를 했는지 반복해서 질문한다.

5. 그림, 영상, 그리고 수업을 명료하게 이해하도록 시각적인 보조 자료들을 이용한다.

6. 원활한 대화를 도와줄 수 있는 인상표현을 이용한다. 몸 동작들은 전체 윤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터치하는 것, 손으로 표현하는 것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지도 방법으로부터 학생들도 또한 청각장애 학생과 쉽게 대화할 수 있는 유용 방법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

맹인 또는 시각장애자들 대부분은 ‘정규 표준규격’의 학교 기구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확실하게 그들에게는 특별한 교육용 기구들이 필요할 것이다. 그 기구들을 필요로 하는 당신의 학생들을 위해서, 그러한 기자재들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것에 관한 정보를 찾을 필요가 있다.

‘맹인’이란 일반인들이 200피트(60m정도) 거리에서도 읽을 수 있는 것을, 겨우 20피트(6m정도) 거리에서 읽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모든 맹인들의 75% 정도는 약간의 사용할 수 있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

시각 장애를 가진 일부 학생들은 주의력을 그들의 머리 뒤쪽 방향으로 기울거나 그 방향으로 편향되게 된다. 그들은 정교한 일을 하는 동안에는 긴장감을 나타내 보일 수도 있고, 종종 그들의 눈을 부빌 수도 있다.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과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부모 또는 교사와 함께 토론해 보도록 한다.

다른 학생들이 시각장애 문제에 대해서 깨닫고, 그들이 시각장애인들과 만났을 때 자연스럽게 응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시키도록 한다.

시각장애 학생들이 편리하게 주변을 돌아다닐 수 있도록 적절한 공간을 확보해서 교실 배열을 해라.

교사와 칠판이 잘 보이는 “최고”의 자리에 그 학생이 앉도록 해라. 바닥에 색상이 있는 테이프 표시는 시각장애를 가진 일부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 지도를 위한 제언

1. 큰 글씨 또는 점자로 인쇄된 교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2. 폭넓게 듣기 활동을 수행하도록 한다.

3. 특별한 방향 또는 기억해야 할 사항들은 테이프에 녹음토록 한다.

4.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해 읽기를 해줄 “친구”를 요청해라.

5. 가능한 많이 칠판을 사용하고, 당신이 판서를 할 때는 동시에 그 판서 내용을 소리내서 말해준다.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작은 글씨를 읽지 않고도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그림, 사진들을 이용한다.

6.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에게 이야기할 때 보통 크기의 목소리로 말해야 한다. 청각장애자가 아닌데 소리를 지르며 이야기 할 필요는 없다.

7. 시각장애 학생에게 말을 하고자 할 때는 이름을 부르고 나서 그 학생에게 말을 해라. 그들에게 말을 걸때는 어떤 암시를 주거나, 가벼운 터치를 사용하도록 한다.

8. 당신의 수업을 구체화 한다. 수업을 단지 말로만 하는것 보다는, 오히려 어떤 구체적인 유형의 사물을 사용하도록 한다.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해서 편의적인 것들을 경험하게 하거나 시각장애 학생을 터치하는 것을 허락한다. 예를 들면, 사랑에 대해서 가르칠 때 예수님이 아이들을 껴안으며 그들을 축복하는 그림을 보여줄 수 있듯이, 당신이 의미하고자 하는 것(사랑)을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따스하게 그 시각장애 학생을 껴안아 줄 수도 있다.